정의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객체의 메서드를 연속적으로 호출하여 마치 체인처럼 연결하는 프로그래밍 기법을 가능하게 하는 디자인 패턴
특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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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서드는 객체를 반환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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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서드의 이름은 명확하고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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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서드 호출 순서는 자유롭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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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 생성 과정을 간결하게 만들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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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드의 가독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.
장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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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드 간결화 : 여러 메서드를 한 줄에 작성하여 코드를 간결하게 만들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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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독성 향상 : 메서드 호출 순서를 명확하게 보여주어 코드의 가독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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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연성 향상 : 메서드 호출 순서를 자유롭게 변경하여 유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.
단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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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도하게 사용하면 코드를 이해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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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서드 이름과 호출 순서를 명확하게 설계
예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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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uilder 패턴: 객체 생성 과정을 단계별로 수행하는 패턴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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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트림 API: 데이터 처리를 위한 다양한 메서드를 제공하는 API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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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I 프레임워크: 위젯 설정을 위한 메서드 체이닝 방식을 제공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.
구현 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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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서드가 객체를 반환하도록 설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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매서드 이름을 명확하고 일관되게 작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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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서드 호출 순서를 자유롭게 하도록 설계